본문 바로가기

책속의 한줄 Keyword

코리아트랜드2015 김난도

2015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도움이 될듯하여
정보차원에게 책의 내용을 공유합니다


1.햄릿중후군-과잉의 시대,소비자들은 단호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햄릿처럼 '결정장애 '를 알고 있다.시장상황이 불확실해지면서,소비자의 불안 수준은 높아지고 자기 결정에 대한 자신감은 떨어진다 이예 불확실성과 불안을 줄이기 위해 '베스트설러 추종형 '의사 결정이 늘어날 것이며 소비자의 결정을 도와주는 개인 컨설팅,큐레이터 서비스가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2.감각의 향현-2015년에는 보고.듣고,맛보고,냄새 맡고,감촉하는 감각의 향현이 펼처질 것이다.갈수록 세련되어지고 소비자들의 후각과 촉각처럼 기존에 덜 주목했던 감각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차별하고, 시각.미각.청각 등 비교적 기존에 익숙했던 감정들을 교정화.세밀화시키며, 다양한 감각의 결합을 가능하게 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큰 관심을 보일것이다

3.옴니채널 전쟁-온라인과 오프라인,모바일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쇼핑을 즐기는 ' 크로스 쇼퍼'들이 증가하고 있다.핀테크 기술은 소비자의 구매 행위를 더욱 편하게 만들것이다.

4.증거중독-소비자들은 이제 증거를 보여주지 않으면 무엇도 믿지 않는다 숫자로 보여줄수 있는것 실험으로 증명 가능한 것에 대해서만 안심한다.이제 이미지가 아니라 증거에 승부하는 증명의 시대가 되었다

5.꼬리,몸통을 흔들다-사은품을 가지려고 본품을 구매하고, 부수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제품과 결합해 새로운 제품군을 합성한다 ' 꼬리경쟁 '시대 여기에 승리하는 기업이 몸통을 얻는다

6.일상을 자랑질하다-소셜미디어 시대 자랑이 일상이 되고 일상이 자랑이 된다.

7.치고 빠지기- 치고 빠지고 가볍게 즐기고 부담없이 누려라. 상품을 써보고 결정하고 사람을 깊이있게 사귀지 않으며,경험을 짧고 강하게 즐긴다.

8.럭셔리의 끝,평범-'명품 '으로 사치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젠 진정 럭셔리핰 아이템은 유명 브래드가 아니라 '여유 '다.
여유로운 우아함이란,최대한 평범하고 심플한 멋이 만들어내는 라이프 스타일에서 나온다.

9.우리할머니가 달라졌어요-베이비붐세대가 그디어 손자를 보기시작했다.며느리와는 거리를 두고 딸로부터는 독립을 추구하는 이들이 본격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즐기겠다고 선언한다 자신만의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신세대 할머니를 우리는 ' 어번그래니'라고 부른다.

10.숨은 골목 찾기-낙후되고 촌스럽던 골목길이 특유의 미학과 여유를 간직한 채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이제 골목길은 젊은 예술가들의 개성이 다채롭게 구현대는 캠퍼스다.모험적이고 젊은 사업가들이 펼치는 ' 미니 자본'의 새로운 실험무대가 되고 있다